본문 바로가기
프로그래밍

[C#]label 텍스트 정렬하기(Text Align)

by minimax95 2020. 11. 6.

이번 포스팅에서는 label 속성에서 'TextAlign' 변경에 대해 정리해 보겠습니다.

 

보통 직관적으로 lable이 문자열일 경우는 가운데 정렬을 하고 숫자일 경우는 오른쪽 정렬을 합니다.

Visual Strudio에서 폼에 label을 올려두고 오른쪽 정렬을 하기 위해 'TextAlign' 속성에서 'MiddleRight'를 선택하고 실행을 시켜 보면 원하는 정렬이 되지 않습니다.

위의 이미지에서는 label 1~12345까지는 'TextAlign' 속성을 'MiddleRight'으로 적용했고

5~54321까지의 label은 'TextAlign' 속성을 'MiddleLeft'로 적용했습니다.

정렬을 하기 위해 노가다(?)를 통해서 label Location을 변경할 수 있지만 속성 하나만 변경하면 위와 같은 문제를 해결할 수 있습니다.

개발 시 깜빡할 수 있는 부분이기도 하고 GUI 개발에서 놓치기 쉬운 부분이기도 한데

label 정렬 시 'AutoSize' 속성이 True로 되어 있으면 위 이미지처럼 'MiddleRight' 정렬이 되지 않습니다.

 

그럼 'AutoSize' 속성이 False로 변경하여 적용해 보겠습니다.

 

위 그림에서 보는 것처럼 좌측의 'TextAlign'만 변경한 것과 비교해서 우측의 'AutoSize" 속성을 False로 변경을 하면

1~12345까지의 'TextAlign' 속성이 우리가 의도했던 'MiddleRight'으로 잘 정렬 되는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개발하면서 label 정렬 속성을 변경했는데 원하는 정렬이 되지 않는다면 'AutoSize' 속성을 변경해야 합니다.

이점 놓치기 쉬운 부분이기 때문에 잘 기억해야 할 것 같습니다.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