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데이타베이스

SQL 기타 SELECT 질의문 정리

by minimax95 2020. 5. 25.

이번 포스팅에서는 SQL 기타 SLELCT 질의문에 대해서 살펴보겠습니다.

가장 먼저 살펴볼 것은 alias 인데요, 말 그대로 별칭입니다.

alias는 테이블이나 컬럼의 이름을 임시로 변경하고자 할 때 사용합니다.

별칭을 사용하는 이유는 출력되는 결과 테이블의 컬럼명을 변경하거나

테이블명이 길어 SQL 문이 지나치게 길어지는 것을 짧게 축약하여 SQL문의 가독성을 향상시킬 때 주로 사용합니다. 그리고 이전 포스팅에서도 사용했었는데, 바로 동일한 테이블이 조인에 사용되어 컬럼의 소속 테이블을 구분할 수 없을 때 사용하기도 합니다.

구문 형식은 아래와 같습니다.

기존이름 AS 새이름

 

예를 들어서 살펴보기 위해서 이전 포스팅에서 사용했던 테이블들을 다시 불러오겠습니다

 

교수 테이블

 

 

만일 교수에 대한 성명과 소속 캠퍼스를 출력할 때 교수 이름에 대한 컬럼명을 교수명으로 변경하여 출력하고자 한다면 어떻게 질의문을 작성할까요?

SLELECT 성명 AS 교수명, 캠퍼스 FROM 교수, 학과 WHERE 교수.학과명 = 학과.학과명;

 

 

 

다른 예로 긴 테이블 이름을 짧게 바꾸기 위해서 아래와 같이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13라인에서 볼 수 있드시 testdb.professor 테이블을 P라 별칭을 붙이고 testdb.department 테이블을 D라 별칭을 붙여 사용해보았습니다.

 

다음을 살펴볼 것은 부분 일치 검색입니다.

LIKE 연산자를 사용하거나 '%', '_' 등 특수 기호를 사용하여 표현을 할 수 있습니다.

LIKE 연산자는 부분적으로 일치하는 문자열을 찾을 때 사용하고

'%' 기호는 어떠한 문자열, '_' 기호는 어떠한 문자와도 일치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예를 들어서 살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김'씨 성으로 시작하는 어떠한 이름과도 일치하는 조건을 찾으려면 '김%',

'터'를 포함하는 어떠한 문자와도 일치하는 검색은 '%터%'

두 개의 문자로 이루어진 문자열과 일치하는 검색은 '_ _'

세 글자 이상으로 이루어진 문자열과 일치하는 검색은 '_ _ _%'

이러한 방식으로 검색 질의문을 구성할 수 있습니다.

 

이 밖에 특수 기호로 가장 많이 사용하는 것 중에 하나가 바로 애스터리스크(*)입니다.

'*' 기호는 모든 컬럼을 출력하고자 할 때 사용합니다.

교수테이블의 모든 컬럼을 출력하고자 한다면 아래와 같이 애스터리스크를 사용하여 질의할 수 있습니다.

SELECT * FROM 교수;

 

SQL에서 가독성을 높이고 보다 간단하게 질의문을 사용하려면 위에서 설명한 특수 기호나 ALIAS를 적절하게 사용할 것을 추천드립니다. 감사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