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데이타베이스

데이터 모델링[1] E-R 다이어그램 정리

by minimax95 2020. 6. 29.

이번 포스팅에서는 데이터 모델의 개념과 구성 요소에 대해서 알아보고 E-R 다이어그램에 대해 확인해 보겠습니다. 

 

데이터 모델의 개념은 현실 세계를 데이터베이스로 표현하는 중간 과정, 즉 데이터베이스 설계 과정에서 데이터의 구조를 표현하기 위한 도구입니다.  데이터 모델에는 개념적 데이터 모델과 논리적 데이터 모델이 있는데, 개념적 데이터 모델은 속성들로 기술된 개체 타입과 이 개체 타입들 간의 관계를 이용하여 현실 세계를 표현하는 방법이고 논리적 데이터 모델은 필드로 기술된 데이터 타입들 간의 관계를 이용하여 현실 세계를 표현하는 방법입니다.

개념적 데이터 모델과 논리적 데이터 모델의 종류를 표로 정리해보면 아래와 같습니다.

개념적 데이터 모델 논리적 데이터 모델
E-R 모델(Entity-Relationship Model)
이진 모델(Binary Model)
의미적 데이터 모델(Semantic Data Model)
정보 논리 모델(Infomation Logical Model)
함수적 데이터 모델(Function Data Model)
관계형 데이터 모델(Relational Data Model)
계층형 데이터 모델(Hierarchical Data Model)
네트워크형 데이터 모델(Network Data Model)
객체 지향형 데이터 모델(Object-Oriented Data Model)

 

데이터 모델의 구성요소로는 Structure, Operation, Constraint가 있습니다.

데이터의 논리적 구조인 Structure는 데이터 모델을 기술할 때 데이터 사이의 관계성을 파악하여 그 논리적 구성형태를 기술하는 것이고, 개체 인스턴스를 처리하는 Operation은 실제 데이터를 어떤 방법으로 삽입, 삭제, 선택, 변경할 것인가 하는 사항을 기술하는 것입니다. 또한 개체 인스턴스에 대한 논리적 제약 사항인 Constraint는 실제 데이터의 특징과 특성을 파악하여 어떤 데이터만을 받아들이며 어떤 관계만을 허용할 것인가에 대해 기술하는 것을 말합니다.

 

이제 개념적 데이터 모델에서 가장 많아 사용되는 개체 관계 모델(Entity-Relationship Model)에 대해서 정리해 보겠습니다. E-R 모델은 Peter Chen이 발표한 논문 "The Entity-Relationship Model - Toward a Unified View of Data"에서 처음으로 소개된 내용입니다. 초기의 ERD는 아래의 그림과 같은 형태로 작성하였으며 최근에 사용하는 것과 비교한다면 속성을 엔티티 밖에 타원으로 표기한 것이라 할 수 있습니다.

초기 ERD 표기 예시

E-R 모델은 개체 타입과 관계 타입을 이용해서 현실 세계를 개념적으로 표현한 모델로, 개체라는 것은 현실 세계에 존재하는 객체들을 의미하며 관계는 그 개체들 사이의 관계를 표현하는 것으로 그래프 형태로 E-R 다이어그램을 만들 수 있습니다. E-R 다이어그램에서 사용되는 기호들은 아래와 같습니다.

게임을 대여해주는 게임샵을 예로 들어서 E-R 다이어그램을 표현해 보겠습니다.

개체 : 게임 SHOP, 회원, 게임CD

관계 : 등록, 구입, 대여

속성 : 타원 표기, 속성 중 밑줄 문자가 기본키(주식별자)

 

지금까지 개체 관계 모델과 이를 표현하는 E-R 다이어그램 표기법에 대해 살펴보았습니다.

다음 포스팅에서는 논리적 데이터 모델에 대해서 정리해 보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