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타 IT 정보

크롬 원격 데스크톱을 이용한 원격 접속(재택 근무) 활용편

by minimax95 2020. 5. 12.

이전 포스팅인 '크롬 원격 데스크톱을 이용한 원격 접속(재택 근무)'편에서는 크롬 원격 데스크톱 설치와 접속 방법을 살펴보았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실제 크롬 원격 데스크톱 접속을 통해서 할 수 있는 업무 활용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크롬 원격 데스크톱에서 제가 가장 좋아하는 기능은 원격의 원격으로 업무를 볼 수 있다는 것입니다.

집에서 회사 컴퓨터로 접속한 후에 다시 강원도 현천리 사이트까지 원격의 원격 접속을 통해 시스템 상태를 모니터링할 수도 있고 제어 및 파일 업로드까지 작업을 할 수 있으니 정말 꿀이 아닐 수 없습니다.

 

그럼 그 기능들을 살펴보겠습니다.

먼저 크롬 원격 데스크톱에서 제공하는 기능들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사이드 메뉴를 열어야 합니다.

원격 접속을 하고 나면 오른쪽에 파란색 화살 괄호 기호가 보이고 이것을 클릭하면 우측 사이드에 탭 메뉴 화면이 보입니다.

모든 기능은 이것을 통해서 할 수 있습니다.

우측 표시 부분 클릭
클릭시 우측 메뉴 탭 사용

원격 접속을 할 때

실제 내 컴퓨터에서 작업하듯이 단축키도 사용하고 제어할 수 있도록 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정말 간단합니다.

메뉴 탭 상단의 '전체화면' 메뉴를 클릭하여 체크 선택합니다.

그러면 원격 접속 컴퓨터 화면이 전체 화면으로 보이고 이후부터는 원격 접속한 컴퓨터를 실제 내 컴퓨터 사용하듯이 작업을 할 수 있습니다.

문서 편집 시 'Ctrl + S'로 저장하거나 '윈도우키 + E'를 눌러 파일 탐색기 등을 열 수도 있습니다.

전체화면 적용

원격 접속 컴퓨터에서 다시 크롬 원격 데스크톱으로 들어가서 새로운 원격 접속 컴퓨터에 접속할 수 있습니다.

그냥 내 컴퓨터를 사용하듯이 크롬 브라우저를 열고 원격 데스크톱 페이지로 접속하여 새로운 원격 접속 컴퓨터를 연결합니다. 물론 이때에도 PIN번호를 입력하는 절차는 동일합니다.

원격의 원격 접속

다음으로 많이 사용할 수 있는 기능은 바로 파일 업로드와 다운로드입니다.

우측 화살 기호를 클릭하면 메뉴 탭이 나오고 중간 정도로 스크롤을 이동시키면

'파일 전송' 부분이 나옵니다.

내 컴퓨터의 파일을 원격 접속 컴퓨터로 복사하려면 '파일 업로드'를 클릭하고,

반대로 원격 접속 컴퓨터에서 내 컴퓨터로 파일을 복사하려면 '파일 다운로드'를 클릭하면 됩니다.

 

만일 원격 접속 컴퓨터에서 듀얼 모니터를 사용한다면 모니터를 선택하거나 전체 화면으로 작업을 할 수도 있습니다.

메뉴에 있는 다른 기능들은 개인 취향에 따른 옵션 선택이나 클립보드 공유 같은 기능들인데

이 메뉴도 직관적이기 때문에 사용시 큰 어려움이 없어서 설명은 생략하겠습니다.

 

추가적으로 크롬 원격 데스크톱은 내 계정 이외에 다른 사람 계정으로도 접속하여 업무를 볼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계정을 공유해야 하기 때문에 계정 관리에서 공유 목적으로 계정을 추가하여 사용해야 합니다.

또한 상대방이 원격 접속 지원 코드를 생성해서 원격 지원 모드로 접속한다면

별도의 계정 없이 접속 지원 코드 만으로도 상대방 컴퓨터에 원격으로 접속할 수도 있습니다.

위 이미지에서 원격 지원을 통해서 다른 사람이 내 컴퓨터에 접속하도록 하려면

'코드 생성' 버튼을 클릭하고 생성된 9자리 코드를 상대방에게 알려줍니다.

그러면 상대방 측에서 지원하기 부분에 전달받은 코드 9자리를 입력하고 '연결'버튼을 클릭하면

내 컴퓨터에 상대방도 함께 접속이 가능합니다.

공동 작업이 가능한 것이지요.

 

크롬 원격 테스크톱만 있다면 재택 근무도 그리 어렵지 않습니다.

 

감사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