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ySQL을 사용하여 데이터베이스를 다룰 때 CLI(Command Line Interface)를 통해서 직접 질의어를 처리할 수도 있지만
MySQL GUI 툴인 Workbench를 이용해서 손쉽고 편리하게 DB를 다룰 수 있습니다.
물론 처음 시작할 때는 CLI를 통해서 직접 질의어를 입력해 보고 연습해봐야 실력이 늘기 때문에 CLI를 사용할 것을 추천합니다. 하지만 편리한 Workbench의 유혹은 우리의 시간과 노력을 절약해 주기 때문에 적절히 잘 활용한다면 업무 효율을 높일 수 있을 것입니다.
그럼 먼저 Workbench의 주요 기능을 정리해 보겠습니다.
Workbench에서는 아래의 기능들을 제공해 줍니다.
- 데이터베이스 연결
- 인스턴스 관리
- 위저드를 이용한 MySQL 작업
- SQL 편집기 제공
- 데이터베이스 모델링 기능
- 데이터베이스 인스턴스 시작/종료
- 데이터베이스 내보내기/가져오기
- 데이터베이스 계정 관리
이제 Workbench를 실행해 보고 주요 기능들을 살펴보겠습니다.
윈도우 좌측 하단의 윈도우 시작 버튼을 클릭하고 MySQL 폴더의 'MySQL Workbench 8.0 CE'를 클릭해 줍니다.(설치 버전에 따라 다름)
처음 접속을 하면 아래의 화면이 나오고 'Local instance MySQL Router' 탭에서 우클릭을 하면 'Edit Connection' 창이 나옵니다. 이곳에서 추가로 접속할 서버를 등록하거나 편집할 수 있습니다.
아래 이미지는 기존에 생성했던 'testdb'가 등록되어 있는 모습입니다.
root계정은 MySQL 관리자 계정으로 실제 작업이나 test는 별도의 계정을 만들어 필요한 권한을 부여해주고 사용하도록 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root계정에서 새로운 사용자를 생성하고 권한을 부여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아래 그림처럼 Workbench 좌측 상단의 Navigator>MANAGEMENT>Users and Privileges를 클릭해 줍니다.
그러면 아래 이미지 창이 나오는데 여기서 번호 순서에 따라 Add Account를 클릭해주고
Login Name을 입력하여 생성할 사용자 이름을 만들어줍니다.
패스워드를 입력하고 패스워드 확인을 거쳐 최종 5번의 Apply 버튼을 클릭해 주면 새로운 계정이 생성됩니다.
위 그림에서는 User1 계정을 새로 생성했습니다. From Host에 '%' 기호는 모든 컴퓨터에서 접속이 가능하도록 하였으며 특정 IP 주소에서만 접속할 수 있도록 IP 주소를 직접 할당해 줄 수도 있습니다.
계정 생성 창에서 Administrative Role 탭이 있는데 여기서 권한을 부여해 줄 수 있습니다.
여기서는 관리자 계정을 모두 부여하는 DBA를 체크해 줍니다. 그러면 모든 체크박스가 체크되면서 root 계정의 권한을 모두 갖게 됩니다. 물론 마지막에 다시 Apply 버튼을 클릭해줘야 적용이 됩니다.
계정 관리는 데이터베이스에서 매우 중요하며 보안에 있어서 적절한 권한 통제가 이루어져야 합니다.
관리자 이외의 일반 사용자들에게는 읽기 정도의 접근 권한만 부여할 수도 있고 필요에 따라 다른 권한들을 추가로 부여하여 최소한의 접근이 이루어지도록 해야 합니다.
다음은 Workbench에서 가장 많이 사용하는 내비게이터 탭의 기능들을 살펴보겠습니다.
내비게이터에는 MANAGEMENT와 INSTANCE, PERFORMANCE, SCHEMAS 그룹 메뉴가 있습니다.
MANAGEMENT에서는 앞에서 살펴보았던 사용자 생성 및 삭제, 권한 관리 이외에 서버에 연결되어 있는 클라이언트 정보를 확인할 수 있고, 서버 상태 등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또한 데이터 내보내기와 가져오기 기능을 제공합니다.
INSTANCE에서는 SERVER에 기록된 LOG 정보를 확인할 수 있고 인스턴스를 시작/중지시킬 수 있습니다.
PERFORMANCE에서는 네트워크 상태 및 MySQL 성능 상태를 확인하거나 성능 구성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Workbench의 내비게이터 탭에서 가장 많이 사용하는 SCHEMAS는 데이터베이스를 생성하거나 삭제할 수 있고 데이터베이스 개체(테이블, 뷰, 인덱스, 저장 프로시저, 함수 등)를 생성하고 관리하거나 데이터베이스 속성 등을 조회할 수 있습니다.
각 메뉴 항목들의 사용방법은 매우 직관적이고 간단합니다.
각 항목의 '▶'기호를 클릭하면 확장 트리를 볼 수 있는데 각 트리 항목의 바로 오른쪽으로 마우스 커서를 가져다 놓으면 사용할 수 있는 아이콘 메뉴들이 나타납니다. 이것을 클릭만 하면 별도의 SQL문을 입력하지 않아도 테이블을 조회하거나 속성들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MySQL에서 제공하는 world 스키마를 살펴보겠습니다.
'▶'기호를 클릭하면 트리 항목들이 나타납니다.
city 테이블 오른쪽으로 마우스 커서를 움직이면 아래와 같이 아이콘 메뉴가 나타납니다.
위 이미지에서 빨간색 표시 오른쪽 끝에 있는 아이콘이 테이블 모양처럼 생겼는데 실제 테이블을 조회하려면 이 아이콘을 클릭하여 아래와 같이 테이블을 조회할 수 있습니다.
다음으로 트리 항목에서 마우스 우클릭을 해보면 항목별 콘텍스트 메뉴가 나옵니다.
해당 항목에서 내릴 수 있는 모든 명령 메뉴들이 바로 컨텍스트 메뉴로 제공되는 것이지요.
이것을 이용해서 테이블을 생성하거나 수정, 삭제 등을 할 수 있고 심지어 테이블을 생성하는 쿼리문을 조회할 수도 있습니다. 아래의 이미지가 실제 city 테이블의 생성문을 조회한 이미지입니다.
'CREATE TABLE 'city'( ~이하 생략) 부분을 보실 수 있습니다.
이러한 방식으로 하나하나 콘텍스트 메뉴들을 실행해 보면 Workbench의 편리한 기능들에 놀라지 않을 수 없습니다.
지금까지 Workbench의 기능을 알아보았는데 글이 너무 길어졌습니다.
여기까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데이타베이스' 카테고리의 다른 글
SQL 기본 질의어 정리 (0) | 2020.05.21 |
---|---|
R 프로그래밍[2] - 텍스트 마이닝 (0) | 2020.05.19 |
R 프로그래밍[1] (0) | 2020.05.11 |
R 프로그래밍[0] (0) | 2020.05.09 |
데이터베이스 연동(C#) (2) | 2020.05.06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