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타 IT 정보

GeForce RTX 3080 Gaming OC D6X 10GB 워터블럭 수냉 키트 장착

by minimax95 2021. 7. 21.

이번 포스팅에서는 GeForce RTX 3080 Gaming OC D6X 10GB 워터블럭 피씨디렉트 그래픽카드 수냉 키트 장착 후기에 대한 내용입니다.

가격은 컴퓨존에서 1,712,000원!  예전 가격에 비해서 엄청 오른 값입니다.

이 제품은 그래픽카드 내부에 워터블럭이 장착되어 있기 때문에 손쉽게 커스텀 수냉 시스템을 적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하지만 초보자한테는 정말 그림의 떡이 아닐 수 없네요.

저도 처음 커스텀 수냉을 장착해 보는 거라서 시간을 많이 들였는데 일단 커스텀 수냉 시스템을 구성하기 위한 부품을 구매하는 일도 만만치 않았습니다.

저는 3RShop 이란 곳에서 아래 제품들을 구매하였습니다.

먼저 워터펌프 일체형과 라디에이터, PVC 호스 1m, 커터칼, 배관재피팅, 브라켓, 팬, 냉각수 등을 구매하였습니다.

가장 중요한 것은 호스와 배관재피팅 간의 호환성인 것 같습니다.

그래픽카드 워터블럭은 G1/4 사이즈 이기 때문에 내경 10mm에 맞춰 재품을 구매하였습니다. 피팅 규격도 내경 10mm, 외경 13mm에 맞춰 호스와 각 제품 간의 호환성을 통일하였습니다.(구매 시 필수 확인 사항입니다.)

 

호스 커팅은 일반 가위나 칼로도 가능하지만 전용 커터를 사용하는 것이 무난한 것 같았습니다.

장착 방법은 피팅 나사를 풀어 워터블럭이나 펌프, 라디에이터 입수구와 출수구에 각각 끼운 뒤에 호스를 밀어 넣고 조임 나사를 돌려 고정시키는 방법이 효과적이었습니다. 하나를 먼저 연결하고 사이즈에 맞게 호스를 커팅하여 순차적으로 각 부위를 연결해 줍니다. 이때 가장 중요한 부분이 누수인데 웬만해서는 누수가 나지 않는다고 하지만 본체 전원을 켜기 전에 다시 한번 각 연결부위 피팅 나사 조임 상태를 확인해야 합니다.

 

초보 작품이지만 완성해 놓고 보니까 제법 간지가 흐르는 것 같네요.

 

여기서 또 하나 중요한 사항이 있습니다.

워터펌프는 수냉식이기 때문에 내부에 냉각수를 넣지 않고 전원을 연결하면 고장이 날 수 있으므로 반드시 냉각수를 충전 후 전원을 가동해야 합니다.

 

 

가동 후 호스 내부에 공기방울이 많이 생기는데 10분 이상 돌리면 거의 사라집니다.

그리고 에어가 빠지면 냉각수를 추가적으로 보충해 주어야 합니다.

 

저는 가정용 채굴기를 만들기 위해 RTX 3080 두 대를 장착하였고 그중 1대를 수냉용 그래픽 카드로 돌려보았습니다.

전력 사용량은 비슷하게 258W, 259W 정도 나오고

해시값도 거의 비슷하게 98MH/s 전후로 나왔습니다.

 

하지만 확실히 그래픽 카드의 온도는 수냉식 그래픽카드의 승리입니다.

 

가정용 채굴기로 사용할 예정인데 두 개의 그래픽 카드를 돌리면 500W 이상의 전력을 사용하는 것으로 나옵니다.

결국 채산성이 떨어질 수 밖에 없어서 차후에 가정용 태광광 350W를 설치하여 크린 채굴기로 업그레이드시킬 계획입니다.

 

다만 2021년말에 이더 채굴이 POW에서 POS로 변환되기 때문에 채굴기의 운명이 어떻게 될지는 그때 가봐야 알 것 같습니다.

지금까지 GeForce RTX 3080 Gaming OC D6X 10GB 워터블럭 피씨디렉트 수냉 키트 설치 후기였습니다.

감사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