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라즈베리파이&아두이노

라즈베리파이 스크린샷 사용하기(화면캡처)

by 친절한 minimax95 2020. 11. 14.

이번 포스팅에서는 라즈베리파이에서 'Print Screen'키를 이용해서 화면 캡처하는 방법에 대해 정리해 보겠습니다.

 

예전에는 scrot라는 리눅스 툴을 다운로드하여서 라즈비안에 설치해야만 사용이 가능했지만 요즘은 라즈비안에 기본적으로 포함되어 있어서 별도의 다운로드 및 설치를 하실 필요가 없습니다.

화면을 캡처하기 위해서는 먼저 터미널을 열어서 scrot 명령을 입력하여 스크린샷을 찍어줍니다.

아래와 같이 전체 화면이 그대로 캡처됩니다.

캡처 화면의 저장 위치는 '/home/pi'입니다.

 

위 이미지는 키보드의 'Print Screen'키를 눌려 화면을 캡처한 이미지입니다.

 

다음은 특정 윈도우나 선택 영역을 마우스로 드래그 앤 드롭하여 스크린샷을 찍는 방법입니다.

옵션을 주어 아래와 같이 터미널에 입력해 보겠습니다.

터미널에 'scrot -s'를 입력한 후 엔터키를 치고 곧바로 캡처하고 싶은 영역을 마우스로 드래그 앤 드롭하게 되면 아래와 같이 이미지를 캡처할 수 있습니다.

scrot에는 다양한 옵션이 있는데 터미널에서 'scrot -h'를 통해 전체 옵션 내용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u는 포커스, -d는 delay, -c는 카운트다운 등 유용한 옵션이 많이 있는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물론 옵션을 아래와 같이 사용하면 옵션을 조합해서 다양한 캡처 이미지를 추출할 수 있습니다.

pi@raspberrypi:~$ scrot -ud 5

☞ 위 명령은 활성화된 창을 5초 뒤에 캡처하는 옵션 조합 예시입니다. 터미널에서 입력을 하고 대기하면 5초 뒤에 터미널 창이 캡처가 되고 다른 창을 캡처하고 싶다면 명령 입력 후 엔터키를 누른 다음에 캡처하고 싶은 창을 한 번 클릭하여 활성화시키면 선택한 창이 캡처됩니다.

 

참고로 라즈베리파이 라즈비안에 scrot 툴이 설치되어 있지 않다면 아래와 같이 직접 scrot 툴을 다운로드하여서 설치할 수도 있습니다.

pi@raspberrypi:~$ sudo apt -get install scrot

패키지 다운로드가 완료되면 위에서 정리했던 내용을 동일하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scrot는 다른 리눅스에서도 동일하게 사용할 수 있다는 사항도 참고해 볼만 합니다.

 

지금까지 라즈베리파이 4에서 다양한 화면 캡처 방법에 대해서 정리해 보았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0